본문 바로가기
G-Printer

현시점 내가 생각하는 개인용 3D프린터 이야기 [출처] 현시점 내가 생각하는 개인용 3D프린터 이야기|작성자 GENESIS

by 리본3D_Reborn3D 2019. 5. 14.

https://blog.naver.com/choplx/221536644900

 

현시점 내가 생각하는 개인용 3D프린터 이야기

제가 DLP프린터를 구입하고 사용한지 2년이 넘었습니다. 블로그 자주 방문하신 분들께서는 아시겠지만, ...

blog.naver.com

제가 DLP프린터를 구입하고 사용한지 2년이 넘었습니다.

 


 

블로그 자주 방문하신 분들께서는 아시겠지만, 저는 GPrinter를 사용중입니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해상도 출력물을 직접 출력하려고 여러가지 프린터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아마도 저는 폼3에 마음이 많이 기울고 있다 생각합니다. 아직 결정은 안했고 지금 당장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실 사용 용도로 출력하는 출력물은 GPrinter로 다 감당이 되고 있고, 고해상도가 필요하면 그때 그때 의뢰 맡기는것도 편하고 좋더라구요... 그런 실정입니다.

 

 

마음은 폼3 사고 싶습니다.뒷 감당만 된다면^^

 

 

예전에 이런저런 글을 많이 적었습니다만, 이제 그 게시물의 시점과 지금 시점은 세월의 차이가 크고, 여러가지 변한점도 많기에 글을 찾아 블라인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적용되지 않는 이야기도 많고,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으로 바탕으로 작성 한 것이기에 100% 맞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제가 직업의 특성상 보통의 3D 프린터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 보다 결과물이 굉장해 보이므로 프린트에 대해 발언을 하면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것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저는 절대 3D프린터 전문가가 아닙니다. 조형을 전문으로 하는것이지 장비 전문가는 아닙니다.

그냥 제가 사용하는 장비만 나름 연구하고 써먹고 있는중입니다. 제 돈 주고 구입을 했기 때문이죠. 다른 장비를 구입했더라도 똑같이 했을겁니다. 어떻게든 열심히 사용하려고 노력했겠죠.

 

 

 

아무튼 저에게는 3D프린터는 일을 하기위한 도구입니다.

 

 

그간 경험과 앞으로 작업을 하면서 장비를 운영하려고 보니 지금의 시점에서

지극히 개인적인 입장으로 말씀드리면, 

 

그리 비싸지 않은 장비 2대 정도 굴리는게 가장 이상적일거라 생각됩니다.

저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현재 GPrinter가 해내는 포지션은, 큼지막한 파츠/엄청나게 복잡하지 않은 디테일/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대의 장점은 속도가 빠르다는것... 이것 때문에 실제로 득본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특히 마감을 앞두었을때 저를 많이 살려줬습니다.^^

 

 

 

이 아이 작업했을때... Gprinter가 역활 수행 제대로 했습니다.

 

이카루스M 피규어 원더페스티벌 준비 끝!

출국을 하루 앞두고 준비를 마쳤습니다.^^ 다시 생각해도 미친짓이였던 같습니다. 이런 살인 스케줄은 다시...

blog.naver.com

 

그시절 그때의 작업기...링크 올립니다.

 

 

 

 

 

그렇기에 여기서 저의 경우는 고해상도의 적당한 속도로 프린팅되는 3D프린터를 추가하면 좋을듯합니다.

LCD계열이나, 폼3가 그 후보군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겠죠. 초기 비용, 소모품 비용, AS, 기타등등 각자 처한 상황에 따른 변수들...

필요한 시기가 되면 저도 고민해서 구입 할 생각입니다.

 

 

 

요즘도 종종 저에게 문의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고,

특정 모델을 집어서 좋은가? 안좋은가? 딱 잘라서 답변해주길 바라시는 분도 있습니다.

사실 저는 모릅니다

제가 사용하는것 외의 모델은 솔직히 알면 얼마나 알겠습니까...

 

 

 

다만 이런 말씀은 해드릴 수 있습니다.

예산안에서 구입 할 수 있는것을 구입하지만, 최대한 유저가 많은 제품을 사용하시라고...

 

LCD를 예로 들면 완하오 D7 이있습니다.

이제 정식 수입과 AS도 해주면서 99만원에 라즈베리파이까지 제공합니다.

솔직히 이 이상의 가성비는 찾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부정하기 힘드시리라 생각합니다.

이견 있으시면 언제라도 좋으니 다른 것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SLA방식은 폼2(아직 폼3는 출시전이므로)가 있겠죠.

잘나오고 갈수록 개선도 되고 소모품도 업그레이드 되었고 일단 연구인력이 빵빵해서 제품이 좋습니다.

 

두 제품다 특징은 유저들이 매우 많다는것 입니다. 그렇기에 서로 정보가 공유되고 사용기를 얻을수 있다는 최고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너는 왜 DLP GPrinter를 계속 쓰니? 라고 물으신다면

그냥 제 장비이고 잘 돌아가고 잘나오고 쓸만해서 계속 사용합니다 라고 말해드립니다.

잘 써먹고 있는데 굳이 다른 것 찾을 필요는 없으니까요.

 

 

그냥 본인이 사용해 보고 본인 예산안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것보다 저게 무조건 적으로 좋은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단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해서 좋은것도 아니고, 부조건 고가의 제품이 최고의 품질과 활용도가 높은것도 아닙니다.

그렇기에 기기를 사용해보시고 스스로 판단을 잘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펙트폭행 하나 해드리자면, 본인 3D모델링 수준도 생각하셔야합니다.

마음 급하게 프린트 찾지 않으셔도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모델링을 안정적으로 컨트롤 할 능력이 되셔야 그 이후의 작업도 원활하게 가능합니다. 3D프린트는 도구일뿐 모델링을 해주는 AI는 아니니까요.

 

처음 부터 목적자체가 단순히 이런 저런 데이터를 구해서 3D프린팅 자체를 하는것이 목적이라면 그냥 만족하면서 출력만 하면 되지만,

모델링부터 내가 원하는 모형을 만들겠다는 목적이라면 우선 조형능력 부터 갖추는게 급선무 입니다. 

 

 

 

 

프린트 있다고 다 되는건 아닙니다... 만드는건 사람이 직접 해야하는것이죠.

여기까지 제가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가지 프린터가격 정보 검색해서 올립니다.

지금 가격도 많이 변동 되었는데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완하오 D7 1.5V]

https://smartstore.naver.com/mjminiatures/products/2914145605

[입고완료] 완하오 정품 Wanhao D7 1.5V + 라즈베리파이 + 3DM 워셔블레진 1L : ...

[MJ MINIATURES] MJ Miniatures

smartstore.naver.com

 

990000원 

싸긴 정말 싸네요.^^

고해상도 출력물 봤는데 잘 셋팅하셔서 사용하면 정말 잘나옵니다. 셋팅값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링크 가시면 자세한 내용 있습니다. 

 

 

 

[폼 2]

5115000원

 http://www.lcorporation.co.kr/product/product_detail.asp?product_num=100293

SLA방식 3D 프린터 Form2

SLA방식 3D 프린터 Form2

www.lcorporation.co.kr

 

 

아직 폼3수입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만, 기존 가격에서 할인 되었습니다.

물론 직구로 사시면 더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하시겠네요.

전세계 3D프린터 베스트 셀러 입니다. 인정할건 인정해 줘야 합니다. 

좋은 제품입니다.

 

 

 

 

 

 

[G프린터]

 

https://smartstore.naver.com/gooo3d/products/663995496?NaPm=ct%3Djvm99ufk%7Cci%3Da79ace91db0721cd4e6214182a8ea4ede3c37bb1%7Ctr%3Dsls%7Csn%3D473608%7Chk%3D6cf7c599dddb1a3c35bfa80d18791151dbf5ad7c

굿쓰리디 UV DLP 3D 프린터 G프린터(G Printer) : 굿쓰리디

[굿쓰리디] 대한민국 최초 UV DLP 3D프린터 다양한 3D 프린터 및 재료 판매 굿쓰리디

smartstore.naver.com

 

 

이건 제가 사용하는 프린터죠.

개인적으로 좀 흥했스면좋겠습니다. 제가 너무 많이 까서 악영향을 준것 같아 마음이 조금 그렇네요...

물론 냉정한 시장에서의 결과는 제가 이렇게 저렇게 할수 있는것이 아니겠지요.

 

현재 3810000원 으로 매우 인하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억울하진 않습니다. 저는 더 주고 샀지만 정말 미친듯 많이 뽑았고 잘 써먹고 있기 때문에...

고장은 정말 안나네요...2년 넘었는데 멀쩡합니다  

 

 

 

그외의 개인제작자 분들의 프린터도 있으나 가격정보가 없어서 올려드리지 못합니다.

Grigo maker / 4thwave / 폴라리스 등등 이 있습니다. 직접 문의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의 한국의 대표기업인 케리마도 있으나 역시 가격정보가 찾기 어렵고 개인보다는 기업을 타켓으로 하는 제품이 대부분 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에 여러 수입품도 등장하는것 같은데 대부분 비슷한 시스템으로 비슷한 방식으로 만든 장비이기 때문에, 왠만큼 잘나오는 제품들 많습니다. 그렇기에 가격,소모품 유지비, 사후관리 등등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700만원 넘는장비는 개인용 보다는 기업용이지 않을까... 그냥 생각해봅니다.

 

 

 

 

 

 

결론은 

"모든것은 본인 스스로가 판단해서 사용하는것!"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더 좋아 질겁니다.^^ 그때까지 모델링 연습하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시장이 너무 작고 한계가 있어 개발자 및 업자 분들께서 다들 어려우신것 같습니다.

활성화가 되면 좋겠지만... 제 마음과 현실은 다르네요.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출처] 현시점 내가 생각하는 개인용 3D프린터 이야기|작성자 GENESIS